손목이 편한 로지텍 MX Master3 마우스 후기: 최고급 무선 마우스의 사용성과 기능 분석

0
698
이 연재글은 즐거운 소비생활 제품 사용후기의 18번째 글입니다.

로지텍의 고급 마우스군에 속하는 mx master3 마우스에 대한 사용 후기입니다. 로지텍의 mx master3 마우스는 최고급 무선 마우스로 평이 아주 좋은 마우스입니다. 물론 가격과 성능면에 있어 최강 마우스는 아닙니다. 사용성에 따라 일반적인 사용이나 사무용으로는 mx master 마우스가 좋고 게임용으로는 LightSpeed G시리즈가 고급형이라 생각합니다. master 시리즈 마우스는 오랜 시간동안 사무 업무를 할때 편리한 마우스로 현재 3세대까지 출시되었고 일반 버전과 S가 붙은 저소음 버전이 존재합니다. 제가 구매한 마우스는 mx master3이고 저소음 버전으로 mx master3s가 존재합니다. 마우스 딸깍거림에 대한 소음이 적다는 것 + DPI가 4000->8000으로 변경된 점 빼고 스펙은 동일합니다.

mx master3, mx master3s(저소음 버전)은 가격차이가 있으니 구매시 고려하세요

무선 동글의 변화(Unifying 수신기 -> LOGI-BOLT 수신기)

로지텍 마우스는 블루투스로도 사용 가능하지만 안정적인 연결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별도의 무선 동글을 제공해 왔습니다. 기존의 동글은 Unifying USB 수신기였고 최근엔 LOGI-BOLT USB 수신기로 업그레이드된 동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동글은 보안에 취약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x master 마우스도 초기에는 Unifying USB 수신기를 제공했으나 현재는 LOGI-BOLT USB 수신기를 제공하니 구매시 참고하세요.

mx master 마우스도 현재는 LOGI-BOLT USB 수신기를 제공하니 구매시 참고하세요

패키징

고가의 마우스 답게 제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패키징 되어있습니다. 제가 구매할 당시에는 수신기를 Logi-bolt로 변경 전이라 Unifying USB 수신기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별도 박스에는 설명서와 충전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mx master2s와 mx master3 비교

기존에 이미 master2s를 오랜시간동안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신규로 구입한 master3와 비교를 할 수 있었습니다. 외관은 기존의 인체공학적 아이덴티티를 간직한채 몇가지 부분에서 좀 더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충전 포트는 구형 마이크로 5pin 타입에서 USB-C 타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1분 충전으로 3시간 사용 가능) 측면 충전 LED와 버튼의 배열도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충전 LED는 충전 여부를 3개의 LED점등으로 알 수 있었는데 신형에서는 LED가 한개로 변경되었고 색상으로 충전여부를 구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10%이하는 빨간색, 그외는 녹색) 좌/우 스크롤 버튼이 신형에선 좀더 커졌고 앞/뒤 버튼이 아래쪽으로 이동하여 전반적으로 측면 버튼의 사용성이 개선되었습니다.

MX Master3 마우스 외관

전반적으로 구 버전에 비해 좀더 날렵하게 외관이 수정되었습니다. 버튼의 배열이 좀 더 인체공학적으로 수정되어 마우스에 손을 올려놓았을때 모든 버튼을 손가락으로 조작하는데 전혀 어색함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구 버전의 경우는 손가락으로 조작하기 불편한 버튼이 존재했었는데 신버전에서는 확실히 조작면에서 기존의 단점이 개선되었습니다.

MX Master3 마우스 사용성

애플리케이션 별로 버튼 기능을 다르게 커스터마이즈

로지텍 Options+로 관리 프로그램이 업그레이드되면서 버튼에 설정된 기능을 앱 별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앱 별로 마우스 키의 기능을 다르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강력한 포인트 및 스크롤 커스터마이즈

휠 속도 및 스크롤 방향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포인터 DPI도 쉽게 변경 가능하여 개인 성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합니다.

FLOW – 여러대의 PC를 넘나들며 작업가능

2대의 PC를 하나의 마우스로 넘나들며 조작이 가능합니다. 화면의 가장자리로 커서를 움직이면 다른 컴퓨터로 마우스가 전환됩니다. 컴퓨터 간에 텍스트, 이미지, 파일을 복사하여 다른쪽으로 붙여넣기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총평

로지텍 MX Master 마우스는 호불호가 갈리는 마우스입니다. 사무용으로 좋은 평을 받고 있고 실제로도 기능면에서 뛰어난 마우스지만 크기가 크기 때문에 휴대성이 떨어지고 여성보다는 남성의 손에 더 잘 맞는 마우스입니다. 따라서 마우스의 다양한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거나 손이 작은 분들에게는 불편하고 오버스펙인 마우스가 될 수 있습니다. 로지텍에서도 이러한 점을 인식해서인지 콤펙트함과 성능을 두루 갖춘 MX Anywhere3 마우스를 출시하였습니다. 로지텍 Mx Master3 마우스가 부담되는 분들은 로지텍 MX Anywhere3를 사용해보시면 만족하실 것입니다. MX Anywhere 마우스는 현재 3세대까지 출시하였고 2세대는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남성분들에겐 MX Master3 마우스를, 여성분들에겐 MX Anywhere3 마우스를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연재글 이동[이전글] 홈플래닛 5포트 USB 허브 사용 후기: 본체 USB 부족 문제 해결과 편리한 확장성
[다음글] 로지텍 MX Keys Mini 키보드 리뷰: 맥북과 완벽한 조합, 경쾌한 키감과 강력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키보드!